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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석산고등학교 교육 서비스 헌장

광주석산고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1. 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항상 밝고 친절한 자세로 대하겠습니다.
2. 학생들에게 '책임지는 수업'과 '충실한 평가'를 위해 부단히 연구, 노력 하겠습니다.
3.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 학생교육에 대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언제나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5.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6.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신속, 정확,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7.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매년 평가를 받고, 미흡한 사항은 보완, 개선하여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교육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광주석산고등학교 교육서비스 이행 기준
1. 학생에 대한 서비스
- (수업 방법 개선) 학생 개개인의 눈높이에 맞는 지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력신장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연구와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 학습 부진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적극 지도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의 감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수행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 학기 초에 수행평가 항목, 과제물, 실시시기 등을 공지하며, 수행평가 채점기준과 점수를 학생들에게 열람토록 하고, 이의를 제기 할 수 있는 기간을 두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독서교육 활성화) 매년 교양 및 교과관련 양질의 도서를 확보하며, 도서실을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 (학생인권 신장을 위한 노력) 학교생활규정은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실질적인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학생의 인권을 존중, 신장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으며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준수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생활 안전망 구축)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 제공) 학생들의 균형 잡힌 식사와 건강을 위하여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고 식단분석과 위생 점검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2. 학부모에 대한 서비스
- (학교 교육계획 안내)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학년별 학교교육 설명회를 열겠으며 학교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 (학급운영 방침 안내) 학년 초에 편지, 이메일, 전화, 상담 등을 통하여 담임교사가 본인 소개, 학급운영 방침과 생활지도, 학력신장방법, 담임 연락처 등을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학습계획 및 과제물 사전 공지) 수시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학교홈페이지나 유인물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행사 홍보) 학교 주요행사는 사전에 자세히 안내하며 필요한 경우 SMS 문자서비스를 이용하여 학부모님께 주요 내용을 발송하겠습니다.
- (신입, 전입생 학교생활 안내자료 제공) 신입생 및 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고 빠르게 적응하도록 하며 학부모님께는 자녀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회의 및 연수 개선) 학부모가 많이 참석할 수 있는 시간에 학부모총회를 개최하며, 학부모 연수 및 학년별 간담회를 정례화 하여 학부모의 학교활동에 대한 이해 및 참여의 폭을 넓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업 공개) 학년별 교과별 수업공개의 날 운영을 통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며,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학교생활 전반에 대하여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 의견 수렴) 학교홈페이지에 '자유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 개방)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업무 관련 서비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우편, 인터넷, FAX 등으로 요구한 각종 민원업무는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부모가 해당 교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방문 시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는 학부모 대기 장소를 마련하겠습니다.
- 각종 제 증명 및 민원서류는 처리기한 내에 처리ㆍ발급해 드리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 코너를 설치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문의 시 해당교직원이 즉시(3일 이내)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처리시간
연번 서류명 법정처리시간 현재처리시간 목표처리시간 수수료 비고
1 재직증명서 10분 10분 8분 300원  
2 졸업증명서 5분 5분 4분 300원  
3 재학증명서 5분 5분 4분 무료  
4 성적증명서 10분 10분 8분 300원 재학생무료
5 생활기록부 사본 10분 10분 8분 300원 재학생무료
6 교육비납입증명서 5분 5분 4분 300원  
* 영문증명서는 600원

4.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민원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신 경우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고객께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고객의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광주석산고등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3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ㆍ팩스ㆍ인터넷 민원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 증명 발급업무를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5.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수업 및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는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기관내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를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6. 시정 조치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3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 직원의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교직원에 대하여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라. 매년 본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겠으며, 평가결과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광주석산고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본 제도가 원활히 시행 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예산사정과 법령 등 규정에 의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부서별 업무 내용 및 연락처 안내
부서명 업무내용 전화
교무실 전ㆍ출입,학생성적처리,학생상담,생활지도 등 (062) 676-1476
행정실 계약,수납,각종 증명 발급 등 (062) 676-1475
교장실 학교 운영 전반 (062) 671-9023
- 주소 : 503-806 광주광역시 남구 백운로 26번길 20 (백운동 432번지)
- 홈페이지 : http://www.suksan.hs.kr
- 전화번호 및 FAX : (062) 676-1476 / (062) 671-9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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